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Spring

스프링 부트에서 JSP 파일 못 찾는 이슈 해결 과정

by YuminK 2023. 7. 29.

김영한 선생님의 강의를 보던 중이었다.

스프링 MVC 1편 - 백엔드 웹 개발 핵심 기술 강의에서 'JSP로 회원 관리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부분이다. 

관련 내용: https://www.inflearn.com/questions/626836

 

당시 static 폴더에 index.html과 basic.html을 둔 상태로 jsp/members 폴더를 만들고 new-form.jsp 부분을 작성했다. 문제는 jsp 파일에서 404(not found) 이슈가 발생했다.

 

김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프로젝트 파일을 토대로,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을 업데이트하고 webapp 폴더 구조, jsp 디펜던시 추가 등 다양한 작업을 했으나 여전히 동작하지 않았다. 버전이 문제인가 싶어서 spring 버전도 낮춰보고(버전에 따라 특정 동작이 막혔을 가능성도 있으니까) 했으나 여전히 되지 않았다.

 

하다하다 프로젝트 파일을 완전히 복사하여 테스트를 했는데도 동작이 되지 않았다. (여기서 멘붕)

.idea 파일이나 .git 같은 설정 파일이 문제인가 싶어서 날리고 시도해보기도 했다. 여전히 안 되었다.

 

그러던 중에 뭔가 다른 점 하나를 찾아냈다. 

 

잘 되는 프로젝트는 'servlet/내부 파일' 구조로 되어 있는데, 내 프로젝트는 'servlet/servlet/내부 파일' 구조로 되어 있었다. 설마설마 하면서 다시 테스트를 하니까 인식이 되기 시작했다;; 

 

jsp 파일이 접근이 되어 행복하기는 한데, 크게 기쁘지는 않았다. (이게 왜 되는거지..?)

 

프로젝트 경로에 대한 부분은 상위 폴더가 하나 더 있더라도 달라지지 않는다. 문제가 되었던 리소스 부분 역시 상대 경로의 영향을 받으므로 부모 폴더가 있든 없든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만... 아니 이게 왜..?

 

3시간 동안 찾아 다니면서 아무튼... 돌아가서 다행이다.

(뭔가 아쉬워서 글로 남겼다.)

'프로그래밍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A] 테이블 연관관계 정리  (0) 2023.08.06
[JPA] 어노테이션 정리  (0) 2023.08.05
[Spring] 변경 감지와 병합(merge)  (0) 2023.07.25
[Spring] 컴포넌트 스캔  (0) 2023.07.16
[Spring] 싱글톤 컨테이너  (0) 2023.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