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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Spring

[Spring]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by YuminK 2023. 7. 12.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1.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다.
(객체들의 모임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협력한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하므로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다형성이란?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객체)
자동차 역할 - K3, 아반떼, 테슬라 모델3 등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는 운전을 할 수 있다. 왜? 자동차의 인터페이스에 맞추어 개발을 했기 때문이다.
K3전용 운전면허? 아반떼 전용 운전면허? No

자동차 세계를 무한히 확장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
클라이언트의 영향을 주지 않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것을 몰라도 된다.

로미오 역할이 있고 줄리엣 역할이 있다.
배우는 대체가 가능해야 한다. 배우의 입장에서는 대본에만 따르면 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유리하다)


다형성 실세계 비유 예시
1.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
2. 공연 무대
3.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
4. 정렬 알고리즘
5. 할인 로직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1.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2. 클라이언트는 내부의 구조를 몰라도 된다.
3. 클라이언트는 내부 구조가 변경 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클라이언트는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에서는?
1. 역할(인터페이스), 구현(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2.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할 수 있다.
3.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객체를 만든다. 

객체와 협력의 관계
1.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2.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3.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프로그래밍에서는?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이 가능하다. 

다형성의 본질
1.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2.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3.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정리)
1.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다.
2.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3. 확장 가능한 설계
4.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하다.
5.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한계)
1.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2.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3.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4. USB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5.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1.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2.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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