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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Spring

[Spring]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by YuminK 2023. 7. 12.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1.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DI(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

2.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3.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하다보니 만들어졌다. 

정리
1.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2.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다.
3.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할인 정책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놓고 나중에 수정하는 방식으로 간다. 

실무 고민
1.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2.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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