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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Spring

[Spring] 좋은 객체 지향의 5가지 원칙(SOLID)

by YuminK 2023. 7. 12.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ciple

1.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3.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예)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1.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2.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문제점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1.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2.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3.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 특정 기능이 맞아야 한다.
예) 자동자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다. 뒤로 간다면 LSP위반이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1.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2.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3.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4.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5.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에 하나다. 
2.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3.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역할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CP에서 설명한 Meme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에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고 있다. (DIP 위반)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4.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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